[ 서산버드랜드 ]
서산버드랜드는 세계적인 철새도래지인 서산 천수만을 체계적으로 보전하고 관리하여 체험과 교육 중심의 생태관광 활성화를 주력하고자 추진된 곳입니다. 철새전시관은 천수만의 새와 숲을 상징하는 조형물로 꾸며졌으며, 천수만에 도래하는 장다리물떼세, 큰기러기, 노랑부리저어새 등 약 200여종의 철새에 대한 다양한 표본과 영상자료, 새소리 등의 자연생태환경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 이용안내 ]
◎ 주소
● 32022 충남 서산시 부석면 천수만로 655-73
● Tel. 041-661-8054
● Fax. 041-662-7402
◎ 이용시간
● 3월 - 10월 : 10:00 ~ 18:00
● 11월 - 2월 : 10:00 ~ 17:00
※ 매주 월요일은 서산버드랜드의 휴관일 입니다.
※ 서산버드랜드의 원활한 관람을 위하여, 입장은 관람종료 1시간 전까지 가능합니다.
◎ 입장료
● 어른: 3,000원 (단체, 20인 이상) : 2,000원, 서산시민(명예시민) : 1,500원
● 청소년 (중.고등학생), 군인 (병장 이하) : 2,000원 (단체 20인 이상) : 1,500원, 서산시민(명예시민) : 1,000원
● 만 12세 이하 어린이 (초등학생 이하) : 무료
◎ 4D영상관 관람표
● 어른(개인단체 20인 이상) : 2,000원 / 서산시민(명예시민) : 1,000원
● 청소년(중.고등학생), 군인(병장이하) : 1,000원 / 서산시민(명예시민) : 500원
● 만 12세 이하 여린이(초등학생 이하) : 무료
◎ 사용료
● 철새전시관 세미나실 2시간 : 무료
● 둥지전망대 세미나실 2시간 : 무료
※ 납부된 사용료는 반환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아래와 같은 해당사항에는 반환됩니다.
● 서산버드랜드의 사정으로 사용취소 또는 정지되었을 때(전액 반환)
● 천재지변 또는 기타 불가항력 사유로 인하여 사용할 수 없을 때(전액 반환)
● 신청자가 사용 10일 이전에 사용계약의 해지나 취소를 신청한 경우(전액 반환)
● 신청자가 사용 3일 이전에 사용계약의 해지나 취소를 신청한 경우(100분의 50 반환)
[ 서산 천수만 소개 ]
서산 천수만은 충청남도 서해안 중부에 있는 만으로, 서산시를 중심으로 태안군 안면읍과 보령시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신생기 제 3기 말에서 제 4기 초에 구릉성 산지가 바다에 잠겨 생긴 익곡만으로 남북으로 길게 놓여 있으며, 만입구는 남쪽으로 열려 있습니다.
수심이 얕고 조수간만의 차가 크며, 작은 섬들이 많아서 큰 선박이 항해하기에는 불편합니다. 이 곳은 본래 수초가 무성하고 영양염류가 풍부해서 농어, 도미, 민어,숭어 등 고급어종의 산란장이었고, 다양한 어류의 서식지였습니다.
그러나, 1980년부터 농경지의 담수호 조성을 위한 대규모 간척사업과 방조제 공사가 시작되어 태안군 남면 당암리에서 서산시 부석면 창리를 지나 홍성군 서부면 궁리를 잇는 길이 7,740m의 방조제로 막아 15,409ha의 간석지를 매립하였으며, 1987년 공사가 완공되었습니다.
천수만 간척사업으로 생긴 두개의 인공호수는 각각 간월호와 부남호입니다. 지역이 넓고 민가가 멀리 떨어져 있어 인적이 드물고, 새로 형성된 담수호에 다양한 물고기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중간 중간 형성된 모래톱과 갈대밭은 철새들에게 천해의 쉼터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낙곡이 풍부해 철새들에게 풍부한 먹잇감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서산 천수만은 또한 서해와 인접지역으로 편서풍이 강하며 월동기간인 10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겨울철 철새들이 월동지로 많이 이용하는 주남저수지나 낙동강보다 월평균 약 4도 정도 낮았습니다. 또한, 이곳은 해양성 기후의 영향을 받아서 같은 위도의 내륙지방보다 약 1~2도 정도 높습니다.
[ 철새가 찾는 이유 ]
천수만은 1984년 완공된 간척사업으로 형성된 지역으로 방조제 공사결과 생긴 담수호입니다. 이로 인해 주변에는 과거에 갯벌이었던 것이 대단위 농경지로 형성되어 월동조류의 새로운 터전으로 부상하게 되었지만, 이로 인해 과거에 갯벌을 이용하던 많은 도요류는 급감하는 결과가 되었다. 종 분포와 종 다양성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을 것으로 생각되며, 철새의 이동경로에 위치하는 병목지점으로서 다양하고 많은 수의 철새를 관찰할 수 있는 곳이다. 특히 대규모 영농으로 인한 낙곡과 담수호의 수생식물과 어류, 갈대 등은 새들을 불러모으고 있다.
[방문 후기]
태안 여행 중 근처에 아이와 갈만한 곳을 검색하다가 서산버드랜드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입장료도 저렴해서 큰 기대없이 방문했는데 생각보다 너무 알차게 하루를 보내고 온 곳입니다. 실내뿐 아니라 실외도 넓어서 천천히 산책하며 구경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서산버드랜드의 랜드마크인 둥지전망대에서 내려다 보는 풍경도 꼭 한번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트릭아트도 있어서 재미있는 사진도 남길 수 있습니다. 숲속놀이터에 가면 그동안 보이지 않았던 아이들이 여기에 다 몰려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 아이도 이곳에서 한참을 머물며 신나게 놀았습니다. 저렴한 입장료가 무색할 만큼 아주 훌륭한 곳이고 아이도 매우 만족한 곳입니다. 하루를 알차게 보낼 수 있는 가성비 넘치는 서산버드랜드였습니다.